오래전 이야기/Internet

[포토] 쓸 만한 '프리 SW' 10선

리눅스 엔지니어였던 2008. 12. 11. 10:11

프리 SW: OpenOffice.org
대체 대상: MS 오피스(홈에디션)
절약 금액: 150달러
◇ 사진설명: 최신 MS 오피스에 아직 업그레이드하지 않았다면, OpenOffice.org에 도전해 보자. 친숙한 인터페이스의 이 애플리케이션은 기억하기 쉽고 오피스의 주요기능과 같은 기능을 쓸 수 있다. 텍스트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데이터베이스, 그림을 작성 및 편집할 수 있다. 또 템플릿이나 통합 툴을 탑재해 매크로도 지원한다. 파일 내용을 ‘구글독스’에 옮길 수 있고 MS 오피스 문서와도 호환이 가능하므로 다른 사람과 주고받는 데도 별 문제가 없다.



프리 SW: GIMP
대체 대상: 어도비 포토샵
절약 금액: 100달러
◇ 사진설명: GIMP는 감탄할 만하다. 레이어를 지원하므로 색이나 곡선, 밸런스를 보정하는 등 충실한 툴킷이 준비돼 있다. 일부 프리 SW의 사진 편집 애플리케이션과 달리 GIMP에서는 효과적인 적목현상 제거필터 등도 탑재했다. 친절한 매뉴얼이 편집 작업을 도와주며, ‘GIMPshop’ 플러그인을 도입할 경우 어도비포토샵 용어에 맞춰 일부 기능의 명칭까지도 바뀐다. 다만 ‘어도비 포토샵 엘리먼츠’처럼 슬라이드쇼는 작성할 수 없다. 하지만 이때 ‘IrfanView’를 사용해 기본적인 슬라이드 쇼를 무료로 작성하고 웹 애플리케이션 ‘SlideRocket’으로 완성하면 간단히 공유할 수 있다.



프리 SW: KompoZer, Inkscape, PrimoPDF, Synfig Studio, Jahshanka
대체 대상: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스위트
절약 금액: 200~2천달러
◇사진설명: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스위트 3(CS3)’의 많은 작업을 프리 SW로 할 수 있다.



프리 SW: AVG Anti-Virus Free Edition, Avira AntiVir Personal Free Antivirus
대체 대상: 맥아피, 노턴, 카스퍼스키
절약 금액: 40달러
◇ 사진설명: 프리 안티바이러스 SW인 ‘AVG 안티바이러스 프리 에디션’과 ‘에이비라 안티버 퍼스널 프리 안티바이러스’는 유료 애플리케이션에 가장 가까운 기능을 제공한다. ‘AVG 안티바이러스 프리 에디션’은 빈번한 업데이트, 스케줄 스캔 및 실시간 보호를 제공한다. 또 의심스러운 파일이나 프로세스를 격리해 검색 결과의 안전성을 평가한다. ‘에이비라 안티버 퍼스널 프리 안티바이러스’도 바이러스 정의 파일에 합치하는 파일이 없는지 스캔을 실시한다. 또한 대부분의 프리 보안 SW와 달리 루트킷을 검색한다. 에이비라 역시 기능은 좋지만 광고가 많고 속도가 느린 편이다.



프리 SW: CamStudio
대체 대상: 캠타시아 스튜디오(Camtasia Studio)
절약 금액: 300달러
◇ 사진설명: ‘캠스튜디오’는 장시간 촬영은 어렵지만 이용자가 끈기가 있다면 질 높은 스크린 동영상을 AVI 형식이나 SWF 형식에서 녹화할 수 있다. 베타버전에는 아직 버그가 있어 다양한 옵션 설정이 필요하지만, 기본 데모 작성에는 문제가 없다.



프리 SW: Gadwin PrintScreen
대체 대상: 스내그잇(SnagIt) 9
절약 금액: 50달러
◇사진설명: ‘Gadwin PrintScreen’은 캡처 후의 화면을 보존 및 처리하기 위한 커스터마이즈 설정이 풍부하게 준비돼 있다. 화면을 클립보드에 보존하고 인쇄할 수 있으며 자동으로 파일에 이름을 붙일 수도 있다.



프리 SW: 7-Zip
대체 대상: WinRAR, WinZip
절약 금액: 30달러
◇ 사진설명: 완전 무료인 ‘7-Zip’은 파일을 RAR, ISO, MSI를 포함한 압축 포맷을 해제할 수 있다. 또 ZIP, TAR, GZIP 파일도 압축할 수 있다. TAR와 GZIP는 리눅스와 유닉스 시스템으로 잘 볼 수 있으며 주요 시판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파일 타입이다. 7-Zip 자체의 크기를 더욱 작게 하고 싶다면 휴대용 버전을 시험해 보자.



프리 SW: IOBit Smart Defrag
대체 대상: 디스크키퍼(Diskeeper)
절약 금액: 30달러
◇ 사진설명: ‘디스크키퍼’처럼 유효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퍼포먼스도 안정돼 사양이 높지 않은 기기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Smart Defrag’의 스케줄러를 사용하고 야간에 defrag를 실행하도록 설정하면 종료 후 컴퓨터 전원을 꺼 준다.



프리 SW: BurnAware Free, Ashampoo Burning Studio Free
대체 대상: 네로
절약 금액: 80달러
◇ 사진설명: 단지 데이터를 디스크에 보존하고 싶은 경우라면, 비디오 편집이나 슬라이드 쇼를 위한 SW인 ‘네로’ 없이도 CD, DVD, 블루레이에 데이터를 보존하는 기본 기능을 탑재한 ‘아샴푸 버닝 스튜디오 프리’나 ‘번어웨어 프리’로 충분하다.



프리 SW: Windows Live FolderShare
대체 대상: 슈가싱크(SugarSync)
절약 금액: 25달러 이상
◇사진설명: 크기가 2GB 이하로 제한되고 있지만 폴더셰어(FolderShare)에서도 윈도나 맥 플랫폼에서 파일을 동기화할 수 있다. 데스크톱 클라이언트뿐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폴더셰어’에 접속할 수 있다.

=============================
<출처 : http://www.zdnet.co.kr/news/digital/0,39030978,39175069,00.ht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