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 이야기/Internet

개인소유 도메인으로 나만의 e-mail 만들기

리눅스 엔지니어였던 2008. 10. 23. 10:09
 도메인(Domain) 구입하기

어제 충동구매(?)로 도메인을 구입하였습니다. 도메인 등록기관을 우연히 들어갔는데 .asia라는 도메인에 대한
판매를 하더군요. 봉이 김선달식으로 쓸만한 도메인을 몇개 검색해 봤는데 역시 이미 사용중이더군요.
이번기회에 하나 도메인 장만하자 해서 도메인을 구입하였습니다.바로 이글을 보시는 happvirus.asia 입니다.

도메인을 구입하실 때는 가장 저렴한 곳에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부가서비스란게 거이 없는 실정이기 때문에
어디서 구입하시던지 상관없습니다.

국내 도메인 등록기관을 검색해 봤는데 비싸더군요. 그래서 저는 예전에 이용했던 외국 사이트에서 등록을
했습니다. 할인까지 받아서 $15에 구입했습니다.

 Google Application 이용하기

티스토리의 2차도메인 설정하기 관련한 문서는 이미 많은 분들이 올려주셨기에 저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 티스토리 가이드 블로그

본론으로 들어가서 내가 가지고 있는 도메인을 이용한 Email설정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메일서버를 만들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그리 만만한 작업이 아니기에 저는 구글 어플리케이션
을 이용했습니다.

오른쪽의 메뉴중에 기업 및 직원으로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기업용 이메일의 시작하기를 누르시면 다음과 같이 Product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당연히 저는 무료인 표준형을 이용했습니다. 하지만 표준형 만으로도 충분히 사용가능합니다.
게다가 메일용량도 7G나 제공해줍니다.

가입을 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소유하고 계신 도메인을 입력하신 후 시작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 문서를 만들기 위해서 지금 보니 구글은 $10 에 제공하는군요..ㅡ,.ㅡ


보시면 도메인이 제가 소유한 도메인과는 틀린데 저는 이미 등록을 했기에 부득이하게 도메인이름을 변경하였습니다. 이곳에서 설정하신 계정이 관리자 계정이며,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셔야 설정 화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는 거의 다 왔네요.
우선 메뉴들을 살펴보시면 저희가 원하는 이메일이 있고 그 외에도 여러가지 기능들이 있습니다.
모든 작업에 앞서 가장중요하고, 선행되어야 하는 작업은 도메인 소유권을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이는 이미 사용되고 있는 도메인을 이용하여, 장난(?)하는것을 막기 위한것 같습니다.

구글은 도메인의 소유권확인을 위하여 두가지 방법을 제공합니다.
저처럼 도메인만 소유하시고, 웹호스팅이나 서버호스팅을 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CNAME 레코드 변경으로 소유권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구글에서 원하는 문자열을 추가하시면, 구글이 이를 확인하여 도메인에 대한 소유권을 확인해줍니다.

일단 소유권 확인만 되면, 그 이후에는 시키는 데로만 따라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도메인주소를 변경하시면, 나만의 웹메일이 생성되며 인터페이스는 Gmail의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이렇게 나만의 도메인을 위한 웹메일 환경을 제공합니다. 로그인하면 내가 소유하고 있는 도메인의 이메일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웹메일 주소로 mail.happyvirus.asia로 매핑을 하여, 좀더 쉬운 도메인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변경을 하지 않으시면 무지 긴 URL이 제공됩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이처럼 나만의 공간을 꾸밀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도 있으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활용도는 더욱 증가할 것 같습니다.
저는 제가 필요한 파일들을 올리기 위하여 사이트를 만들고 개인 웹하드 형식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용 용도는 사용자에 따라서 다양하게 이용가능합니다.

※ 매핑을 했을때의 도메인과 구글에서 제공하는 도메인을 보면 어떤게 기억하기 쉬운지 구별이 되실겁니다.

마지막으로 구글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기 위해 제가 한 네임서버 관련 작업들입니다. 제가 구매한곳은 이처럼
개인 도메인에 대한 작업을 위해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더군요(거의 zone파일 자체를 제공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제가 영업하는 사람도 아니고 해서 원하시는 분들에 한해서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2차 도메인을 사용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메일을 쓰기위해서 MX 테이블을 변경한 내용입니다.


제가 편의상 변경한 내용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smile@happyvirus.asia로 메일주시면 제가 알고 할수 있는 한에서는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